서브 비쥬얼영역

메인비쥬얼

특수학급운영

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 HOME  > 학사일정 ☘ 중점교육활동 > 특수학급운영

♥특수학급 운영
 
 - 학급편성 : 2학급(만3,4,5세), 배정연령에 따라 단일 혹은 혼합연령으로 편성
 - 최대 유아 수 : 8명(정원내 배정, 특수지원센터 배정)
 - 운영형태 : 개별화교육, 통합교육, 역통합교육 등으로 운영
 - 방과후과정 : 운영하지 않음

 

1. 특수학급 교육의 기본방향

가. 목적

1) 유아중심 · 놀이중심 맞춤형 교육으로 행복하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성공적 사회 통합을 실현한다.

나. 기본방향 및 운영방침

1) 유치원 특수학급 교육과정 편성 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개별화교육 계획을 통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편성·운영한다.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에 따른 유아의 개별 목표 달성을 위해 가정과 연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3) 통합, 역통합, 부분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유아가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 교육일수 및 시간편제

가. 교육일수

1) 연간교육일수는 90일로 주5일제로 하며 원의 사정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2) 학기는 2021.9.1.∼2022.2.28.까지 2학기로 한다.

3) 1일 교육과정 운영시간은 4시간 30분으로 편성·운영한다.

4) 1일 2시간 이상의 놀이시간(바깥놀이 및 실내 대근육활동, 신체활동 포함)을 운영한다.

나. 학급편성

1) 학급편성은 만3세 1반, 만4세 1반 2학급으로 구성한다.

2) 학급은 정원 4명을 1학급으로 구성한다.

다. 연간수업일수

1) 연간수업 일수는 180일 이상으로 하되 본원은 2021. 9. 1.자 개원으로 90일 편성·운영 하며, 2021. 9. 1. ~ 2022. 1. 11. 까지를 2학기로 한다.

3. 개별화 교육

가. 개별화 교육의 목적

1)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 간의 유기적 협의를 통하여,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를 포함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제공하고자 한다.

나. 운영방침

1)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협의하여 운영한다.

2) 수립된 장·단기목표는 활동중심 삽입교수 절차를 통하여 교육활동 내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며, 다양한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지도한다.

3) 개별화교육계획의 평가는 학기 말에 실시하여 이를 가정에 통보하도록 한다.

4) 개별화지원팀은 원장(위원장), 원감(부위원장), 통합교사(위원), 특수교사(위원), 보호자(위원), 특수교육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구성하며 특수교육대상 유아 수에 비례하도록 구성한다.

4. 통합교육

가. 목적

1) 또래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서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기술을 습득한다.

2) 일반유아들과 함께 생활할 기회를 최대한으로 제공함으로서 일반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태도 및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나. 방침

1) 일반 유아와 특수교육대상 유아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최대한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개별능력을 진단·분석하여 통합교육 방법을 결정한다.

3) 일반유아, 학부모, 교직원 대상의 연수 및 교육활동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원활한 통합교육의 여건을 조성한다.

4) 통합 교육은 자유놀이 및 다양한 유치원 행사에 통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아동의 적응 정도와 발달수준에 따라 통합의 정도를 조절한다.

다. 통합교육 운영

1) 개별화교육지원팀 회의를 통해 유아의 통합교육 실시 정도를 결정한다.

2) 자유놀이, 대·소집단 활동, 바깥놀이 활동 및 행사 통합을 전제로 한다.

3)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를 통해 효과적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라. 역통합교육

1) 일반유아와 특수교육대상유아가 함께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2) 모든 통합교육활동은 유아의 발달 및 적응 정도를 고려하여 실시한다.

3)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개별 특성을 파악하여 함께 집단상황에 어울릴 수 있도록 한다.

4) 일반유아가 장애유아가 소속되어있는 특수학급 교실에 와서 활동한다.

5) 학사 일정을 고려, 통합반 교사와 협의하여 년 7회 이상 실시한다.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